파이프라인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파이프라인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는 부작용이 적고, 기존 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병용 항암제의 역할과 치료법이 없던 질병에 대해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하며 주목받는 바이오 신약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는 인체 내에서 특정 미생물의 성장과 활성을 촉진하는 간접적인 방법과 특정 미생물의 수를 늘리거나 줄이는 직접적인 방법이 있으며, 건강인의 분변을 이식(Fecal Microbiota Transplant, FMT) 하거나 미생물을 섭취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는 여러 균주 조합물(Consortium) 또는 단일 균주(Single strain)의 형태로 투여하였을 때, 질병의 치료 또는 완화의 효능을 보이는 살아있는 생물학적 제제인 Live Biotherapeutic Products(LBPs)로 미국 FDA에서는 지칭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독자 발굴한 장내 미생물 생균을 이용해 장 질환, 간 질환 치료제 및 면역항암제와 병용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간암, 대장암에 대해 종양 형성 억제 효과를 보이는 신종 균주 CLCC1의 전임상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장질환, 간질환, 뇌 질환 및 소아 관련 질병 등 기존 방식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마이크로바이옴과 관련된 주요 질병을 대상으로 미생물 치료제 개발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CLCC1은 장내 주요 세균 연구를 통해 분리·동정한 신종 균주로, 건강한 성인의 장에서 분리한 균주입니다. 국제 표준에 따라 밝혀진 균주와의 염기서열 상동성이 95%보다 낮을 때 신종으로 분류하는데, CLCC1은 기존 균주와 86%의 염기서열 상동성을 보임으로써 신종임이 확인되었습니다.

CLCC1과 같이 인간 장내 미생물로부터 분리·동정한 신종 치료제 후보 균주는 절반 이상의 건강한 사람에게서 발견되는 상재균을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성의 이슈가 낮아 암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서 병용 치료제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당사의 치료제 후보물질은 항염증 작용, 면역세포 조절 작용 등을 통해 다양한 질병에 대해 공통적인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장내 미생물이므로 동일 후보물질을 대상으로 치료 적응증을 확장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현재 항암 효능을 확보한 신종 균주 CLCC1은 암 질환 병용 또는 단독 치료제 외에도 IBD 치료제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치료제 파이프라인
파이프라인 개발 전략
후보물질 확보
신규 파이프라인
지속 발굴 및
임상 리스크 최소화
Open-Innovation
전문성 확보 및
성공가능성 제고
동반진단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마커로
환자군 선별
(임상성공 가능성 제고)
기술이전
신약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전 주기에 걸친
다국적 제약사와 파트너십 추진
IBD (inflammatory bowel disease): 염증성장질환으로 궤양성대장염(ulcerative colitis)과 크론병(Crohn's disease)
NASH (non-alcolholic steatohepatitis):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세계 최초 전장 유전체 기반 세균 감염진단 솔루션
TrueBac ID 개요
유전체 데이터를 이용해 정확한 종 동정 분석 결과 제공
높은 해상도로 병원 감염 관리 가능
주요장점
신종/변종 진단 가능
기존 검사 방법 대비
검출 가능한 종수 4배 이상
MALDI-TOF 방식으로 불가능한
병원성 세균 분석 가능
클라우드 기반
언제 어디서든 사용 가능
TrueBac ID 진행도
검증된 서비스 기술력
자료 : Clinical Microbiology (2019), Front, Public Health (2019.8)
미국 FDA 의료용 소프트웨어 허가 진행 (SaMD, Software as Medical Device)
  • Class Ⅱ, De Novo
  • 국내 임상시험 설계에 대한 FDA와 Pre-sub 미팅 진행 중
씨제이바이오사이언스(주)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14 그랜드센트럴 B동 7층
연락처 : 02-6078-3456 | FAX : 02-6078-3457
©2021 CJ Bioscience, Inc. ALL RIGHTS RESERVED